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국적 민간위성 활용해 군 통신체계 개발한다
작성일 2023.11.30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상용 저궤도위성을 이용한 군용 통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상용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사업은 지난 2월 신속시범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고위공무원 한경호)에서 신속시범사업 대상과제로 선정된 후 과제 세부검토 및 업체선정 절차 등을 거쳐,


 ㅇ 11.28.(화) 사업관리기관인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원장 변용관, 이하 신속원)과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한화시스템이 398억원 규모의 협약을 체결하였다. 


    * 신속시범사업 : 신기술이 적용된 무기체계를 신속히(2년 이내) 개발하여 군에서 시범운용을 실시하고, 활용성을 확인하는 사업


 ㅇ 앞으로 2년 동안(~’25. 11월) 상용 저궤도통신위성 활용을 위한 군 전용 게이트웨이, 소형기지국, 위성단말 등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며, 이 후 6개월 동안 군에서 시범운용을 하면서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 다국적 위성통신 기업의 상용 저궤도위성을 활용하고, 앞으로 독자적인 군 통신체계가 구축이 되면, 우리 군의 통신능력을 신속하고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우선 확장된 작전지역에서 다양한 전투플랫폼들과 통합된 작전수행 능력이 향상되고, 지상위주의 통신체계 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산악지역 통신단절 문제 등을 해소하는 등 24시간, 끊김 없는 통신을 제공할 수 있다.


 ㅇ 또한 저궤도 위성은 정지궤도 위성 대비 운용고도가 낮고 통신거리가 짧아  저지연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 정지궤도위성 고도 : 36,000km, 저궤도위성 고도 : 2,000km 이하


 ㅇ 우리 군이 독자적인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를 확보할 때까지, 전력의 공백을 해소하고,‘상용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개발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적 역량을 제공하는 등 가교역할을 할 수 있다.


□ 이번에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한화시스템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회사의 전 역량을 결집시킴과 동시에 영국의 위성통신 기업인 원웹 (OneWeb)과 위성활용, 기술교류 등 다양한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


 ㅇ 또한, 상용 통신위성을 군사정보 유통용으로 활용하게 됨에 따라, 민감한 군사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보안이 강화된 통신체계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 신속시범사업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신속원장(원장 변용관)은 “본 상용 저궤도 위성기반 통신체계 신속시범사업의 성공을 통해 군 통신전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민?관?군 그리고 국제협력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하였으며,


□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고위공무원 한경호)은“신속시범사업이 기존 지상 및 무인기 전력 중심에서 이번 사업을 계기로 우주까지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의 첨단기술이 군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였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