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높은 신뢰도의 구성품으로 명품 무기체계 지원
작성일 2023.08.28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무기체계 운용에 필수적인 통합체계지원요소를 개발하는 체계지원분석시스템(KSP*)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8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 KSP : Korean Standard Software for PSA(체계지원분석용 표준 소프트웨어)


□ 체계지원분석시스템 고도화사업은 '20. 11월 ~ '23. 6월 간 37억원을 투자하여 기존 체계(SOLOMON)를 최신 규격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성능개선한 사업이다. 


□ 체계지원분석시스템은 무기체계의 총수명주기 동안에 걸쳐 구성품의 고장유형, 치명도 등 통합체계지원요소를 확인, 분석 및 구체화하여 주장비의 지원요소를 결정하는데 활용되는 체계로서 무기체계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분석체계이다.  


□ 방위사업청은 이번 체계지원분석시스템 고도화사업을 통해  최신 군수체계데이터 관련 국제규격(SAE/GEIA-STD-0007 C(2019.11))을 적용하여 개발하였고,  국방군수통합정보체계 등 4개 정보체계와 연동하여 데이터 정보공유 증대 및 분석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사용자 편이성과 데이터의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 또한,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버 및 디지털트윈 등 최신 IT 기술을 적용하여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하고, 다양한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여 데이터 호환성을 대폭 강화시켰다. 


□ '22. 4월 ~ 9월까지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방산업체 대상으로 시범적용을 추진하여 개발 간에 사용자 추가 요구사항 및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하였다. 


□ 방위사업청은 '23년 8월부터 새롭게 개발된 체계지원분석시스템(KSP)를 정상 개시 운영하고,  군 및 방산업체 대상으로 사용자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신규 무기체계 개발 간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지원부장(고위공무원 이귀현)은 앞으로 국내 기술로 개발된 체계지원분석시스템(KSP)의 활용으로 데이터분석 기반의 신뢰도와 정확도가 높은 체계지원분석 업무수행이 가능해져 무기체계 가동률 향상 및 운영유지의 국방비 예산 절감이 기대되며, 최신 국제규격을 적용하여 K-방산 수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