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헬기용 변환 정류기 등 2종 부품 국산화 완료
작성일 2021.10.25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헬기 변환 정류기 등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부품 2종에 대하여 규격화를 완료하였다.


ㅇ 이번에 규격화 한 부품 2종은 ‘다목적기동헬기(KUH-1)*용 변환 정류기’ 및 ‘5인치 함포용 슬라이드’로 그동안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으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앞으로 우리 군은 해당부품을 국내업체로부터 필요한 시기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 KUH(다목적기동헬기) : Korean Utility Helicopter


ㅇ ‘다목적기동헬기(KUH-1)용 변환 정류기’는 헬기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시켜주는 부품으로 수출통제(EC)* 품목에 해당되어 다목적기동헬기 전력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수출통제(Export Control) 품목 : 분쟁 국가나 국제평화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국가로 수출 시 정부 사전승인 등의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는 품목


   - 이번 국산화 개발로 해당 부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수입품 대비 약 5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단가를 낮추어 향후 3년간 약 11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ㅇ ‘5인치 함포용 슬라이드’는 함포의 주요 기능품들이 장착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지지용 기계 구조물로 해외업체 독점 공급으로 인해 부품의 조달과 군 전력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다.


   - 이번 국산화 개발로 안정적인 공급여건을 마련하였고, 수입품 대비 약 7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향후 5년간 약 200억 원의 국가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 특히, 해당 슬라이드 부품은 절충교역*으로 확보한 제조기술을 국산화 개발로 성공한 사례로 앞으로 유사한 부품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절충교역(Offset) : 외국으로부터 군사장비, 물자 및 용역을 획득할 때 외국 계약자에게 기술이전 및 부품 역수출 등과 같은 일정한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조건부 교역


ㅇ 방위사업청 김태곤(고위공무원) 방위사업정책국장은 “수입부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을 적극 장려하여 우리 군의 안정적 전력운영을 지원하고 국내업체의 기술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