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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전투기사업

한국형전투기사업
'15∼'26년간 약 8조원을 투자하여 공군의 기반전력으로 활용할 한국형전투기를 국내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추진 방침/중점
국내업체 주도의 국제공동개발로 추진
* 개발비용 분담 : 국방비(60%), 인니(20%), 국내·외 업체(20%)
국내 기술 및 인프라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요 장비 및 부품을 국산화하고 향후 독자적 성능개량이 가능한 전투기 개발
부족기술은 국내개발, F-X 절충교역, 해외업체 기술지원을 통해 확보
사업의 필요성
F-4, F-5 전투기는 사용 수명이 경과되어 도태 예정
후속 전력 도입계획 순연으로 전투기 보유 대수가 지속 감소되어 작전 수행 능력저하 예상
따라서, 전투기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고 미래 전장 운영개념에 적합한 성능을 보유한 적정 수준의 전투기 확보 필요
향후 성능개량능력 확보 및 기술·산업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 연구개발 필요
사업 기대효과
KF-X 사업은 국내 항공산업 기술력을 기반으로 전투기를 한국이 주도하여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항공 전력 측면에서는 공중우세 조기 확보, 대화력전 수행 등의 합동작전 능력이 향상되고 운영유지 용이성으로 인해 전투기의 가동율이 향상됨
경제적 측면에서 항공산업은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창출효과,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도가 상당히 높음
* 생산유발효과 : 9.9조원~13.2조원
* 부가가치유발효과 : 2.8조원~5조원
* 고용창출효과 : 4.5만명~6.1만명
(근거 : 탐색개발결과 및 KISTEP 연구결과(체계개발비 기준))
기술적 측면에서는 전투기 개발을 통한 전자제어, IT 분야 등 민간산업 발전은 물론 민수용 항공기 분야 등 항공우주산업을 육성하여 국가 기술발전에 기여함
* 기술파급효과 : 항공우주산업(9.5조원), 방위산업(17.7조원), 민간산업(13.5조원)
(근거 : 탐색개발결과(2012년))

기술적파급효과

사업관리 체계

사업관리 체계도

사업추진 일정

사업추진 일정 안내

* SRR(System Requirement Review) : 체계요구조건검토
* SFR(System Functional Review) : 체계기능검토
* PDR/CDR(Preliminary/Critical Design Review) : 기본/상세 설계검토
* Roll Out : 출고
* IPA(Initial Production Approval) : 초도양산승인
한·인니 공동개발
체계개발사업 주관업체(한국항공) 주도 하, 비용 및 업무분담 계약 체결
사업 및 계약구도

사업 및 계약구도 안내도

인니는 총 개발비용의 20%를 분담하며, 한국 및 인니 내 체계개발에 참여
AESA 레이다 개발 및 통합
기본개념

기본개념 안내

사업관리

사업관리 안내

진행 현황
AESA 레이다 개발 및 체계통합 계획 승인 및 사업착수(’16. 7월)
- 국과연 주관으로 연구개발되는 핵심기술연구 시험개발과 체계개발사업 두 사업 모두 기술은 모두 국과연에서 보유하며 국과연에서 두 사업간 가교 역할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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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체계총괄팀
전화 :
02-2079-5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