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방위사업청 -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희망의 새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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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민원창구안내

민원은 이렇게 처리됩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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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방위사업청 직원 모두는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국민이 감시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방위사업행정 구현」을 위하여 모든 정성을 다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우리는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가 존중되고 보장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보상조치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국민의 건설적인 의견을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이행하기 위하여 「민원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여 국민으로부터 평가를 받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행정 이행기준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내 일처럼 생각하며 역지사지의 마음과 능동적인 자세로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항상 친절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접수하겠습니다.

웃는 얼굴·공손한 말씨·예의 바른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5분 이상 기다리시게 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혀 민원실명제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전화 예절을 잘 지키고 친절히 받겠습니다.
  • 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빨리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민원처리가 가능한 다른 담당자를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다만, 다른 담당자의 업무처리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로 하여금 고객과 빨리 연결될 수 있도록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은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성심·성의껏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의 소속·이름·전화번호·처리계획 등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5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중간처리상황을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결과는 신속·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처리는「민원사무처리 기준표」의 처리기준보다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사항의 처리결과는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및 처리결과는 SMS(단문서비스), E-mail(전자우편)으로 즉시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민원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고객의 편의와 유사 중복 민원 감소를 위하여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에서 FAQ(자주묻는 질문)을 운영하고, 수시로 자료를 현행화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조치 하겠습니다.

불편·불친절·잘못된 민원서비스는「친절/불친절 신고센터」에 신고하시면 확인후 신속히 시정조치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담당직원의 과실로 민원처리기한이 초과하여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의견제출/신고 위치 및 연락처

방문 우편
  • (04353) 서울시 용산구 두텁바위로 54-99 방위사업청 고객지원센터
전화
  • 방위사업청 대표전화 02) 2079-1114
  • 공직감사담당관실 02) 2079-1118
  • (야) 당직실 02) 2079-6090
팩스
  • 02) 2079-6079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 제출시에는 민원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는 질의하시기 전에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 FAQ)를 확인하여 주시고 질의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모범이 되고 자랑스러운 직원을 알려 주시면 널리 전파하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이나 향응 등을 제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다짐

  • 방위사업민원에 대하여는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성심성의껏 처리하겠습니다.
  • 방위사업정책을 수립하거나 시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안보에 지장이 없는 한 국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행정규제를 과감히 완화하여 실질적으로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국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어떠한 부정과 비리행위도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의 신뢰와 사랑받는 방위사업행정 구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확인

1.온라인 민원신청 또는 방문우편 민원신청 2.접수(고객지원센터) 3.처리(담당부서) 4.완료(담당부서) 5. 통보(고객지원센터) 텍스트 설명 보기, 닫기

민원처리 절차 설명

  1. 1. 민원인이 온라인 또는 방문, 우편을 통해 민원을 신청합니다.
  2. 2. 방위사업고객지원센터에서 민원을 접수하고, 담당부서에 처리를 요청합니다.
  3. 3. 담당부서에서는 민원을 처리한 후 고객지원센터에 전달합니다.
  4. 4. 고객지원센터에서 민원인에게 처리 내역을 통보합니다.

방위사업청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여러분의 의견을 듣습니다.

  • 질의응답방위사업 전반에 걸쳐 구비서류, 절차 등에 관한 내용을 질의하실 수 있습니다.
  • 고충 민원방위사업청 소관업무와 관련된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민원서식민원서식과 관련 절차에 대한 안내입니다.
  • 예산낭비 신고예산낭비 관련사례를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불편신고홈페이지관련 불편사항이 있을 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바로가기

민원신청을 하시면 방위사업청은 아래와 같은 처리 기간 내에 처리해 드립니다.

민원신청 처리안내
구분 정의 처리기간
진정(고충민원)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권리,이익의 침해, 불편, 부담되는 사랑
7일
질의상담
법령질의
법령 등 유권해석에 관한 질의, 설명, 상담 요구
14일
단순질의
단순한 행정절차, 형식요건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설명,상담 요구
7일
건의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의견 제시,요망 또는 건의
14일
인허가민원
방산물자 지정, 수출·입 허가, 생산·매매계약 체결 승인 등

상담창구별 안내

상담창구별 안내
상담창구 업무내용 전화번호
조달원등록
국내조달원 등록 신청접수·처리, 품목등재, 조달원 등록증 발급, 조달원 등록 관련 상담
1577-1118
국내계약상담
국내조달업무절차, 입찰, 계약, 입찰/계약 보증금, 회계관련(선·착중도금 및 납품대가 등) 상담
국제계약상담
국제조달업무(업무절차, 외자/절충교역, 계약/지급보증금, 국외관련 문서/자료,신용장/대금지불,국제운송)관련 상담, 국내소재상사 등록(보안측정결과 접수,관리),국외 소재상사 등록
방산진흥민원상담
방위산업진흥 및 방산수출관련 상담, 일반민원(방산물자지정, 방산물자 생산매매계약체결 승인, 방산물자 수출·입인허가 민원 등)접수 및 처리, 국방중기계획 열람관리
출연기관업무안내
국방과학연구소, 기술품질원 업무안내 및 관련 민원접수 및 처리
정보공개신청
행정정보공개 접수 및 처리, 정보공개 자료제공
(02) 2079-6156
고충민원신청
고충민원(방문·우편·FAX)상담, 접수 및 처리, 전자민원(국민 신문고,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등)접수 및 처리
(02) 2079-6152
법률 및 고충민원상담
방위사업청 관련 법령 및 훈령과 관련된 상담과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권리를 침해받거나 불편·부담을 받은 사항에 대한 상담
(02) 2079-6152
친절·불친절신고
국민에게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친절·불친절 신고센터운영
(02) 2079-6152
소요군애로사항신청
소요군의 애로·불만·요구사항 등에 대한 상시접수 및 처리
(02) 2079-6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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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 금요일 : 09:00 ~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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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감사담당관
전화 :
02-2079-6157